인사말

인사말

안녕하세요 !
한국대학경쟁력연구원 원장 최용섭입니다.
2019년 2월말 신학기를 알리는 이른 봄에 한국대학신문사 부설기관으로 한국대학경쟁력연구원(한경연)이 힘찬 발걸음을 내딛었습니다. 공유와 협업 그리고 연대가 중요한 시점입니다. 한경연은 “열 사람의 한 걸음이 한 사람의 열 걸음 보다 낫다”는 신념에서 출발했습니다.
본지는 창사 이래 “대학경쟁력이 국가경쟁력”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습니다. 대학 정론지로서 시류에 휘둘리지 않고 정론직필의 예봉을 통해 대학의 나갈 방향을 제시하고 당대 교육정책의 문제를 신랄하게 비판하며 여론을 선도해왔습니다.
4반세기의 긴 여정을 대학 발전과 함께해 온 본지는 대학이 가진 인적·물적 자산의 공유·협업을 통해 대학의 발전모델과 국가·사회와의 상생모델을 함께 만들어 가기 위해 보다 실천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습니다.
그 일환으로 대학관련 Research & Business Center인 한경연을 개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한경연은 개별 대학에서 풀지 못하는 대학의 고민을 함께 풀어나가는 공유 플렛폼입니다. 한경연은 공유·협업의 정신으로 대학 내·외 인적자원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와 플랫폼을 지향합니다.
한경연은 고등교육 현안문제와 위기 극복을 위해 문제해결 중심(Solution focused)의 테스크 포스 역할을 수행해 갈 것입니다. 한경연의 주력사업은 5개로 구분됩니다. 첫째, 규제샌드박스 등 고등교육발전을 위한 정책연구 둘째, 학생과 교직원의 경쟁력 강화 셋째, 미래 대학 교육과정에 필요한 콘텐츠의 공동 개발 넷째, 지방자치단체 등과 대학의 상생 협업모델 개발 마지막으로 글로벌 우수학생 유치를 위한 공동대응 등입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천리 길도 한걸음부터라고 했듯이 천천히 그러나 지속적으로 한경연의 발걸음은 이어질 것입니다. 공유와 참여 그리고 연대를 통해 새로운 패러다임의 대학발전 프로그램들을 추진해나갈 것입니다.
한경연은 모든 지성들에게 문호를 개방하고 있습니다. 대학교육에 관심있는 제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하겠습니다. 한경연 출발을 성원해주신 대학관계자 여러분에게 감사를 표하며 저희들의 장도에 함께 해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한국대학경쟁력연구원
원장 최 용 섭